심사평

Ethan Classic

게시글 검색
제4회 이든클래식 음악콩쿠르 심사평
관리자 조회수:104 14.37.86.197
2021-04-12 15:47:02
Violinist  |  유 효 정

​전반적으로 높은 기량을 보여 준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악보에 쓰여있는 작곡자의 의도들 (악상, 빠르기말, 아티큘레이션 등)에 늘 주의를 기울이며 연습한다면 더욱 기량이 향상되지 않을까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Cellist   |  장 하 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어린 학생들까지 진지하게 콩쿠르에 임하는 모습이 심사위원으로서 대견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훌륭한 참가자들이 많았던 가운데 첼로에서 대상 수상자가 나왔다.

건강하고 매력적인 소리와 함께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가지고 연주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

 

Pianist   |  정 소 윤 

이번 콩쿠르에서는, 초등부 저학년학생들의 기량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반짝이는 재능과 음악성,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학생들이 많이 있어서, 앞으로 얼마나 잘 성장할지 기대가 됩니다. 다만, 곡 선정에 있어서 아직 초등학생에게 무리가 되는 곡을 선정하기보다는, 차근차근 단계에 맞는 곡들을 배워가며 성장해 나가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중학생 이상부터는, 심사위원이나 관객들의 기대가 좀 더 전문적이고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의 철저한 악보분석과 연구, 연습이 더 많이 요구됩니다. 이든 콩쿠르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게 한땀 한땀 쌓아 올린 연습으로, 우리나라와 세계를 이끌어갈 소중한 연주자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Pianist  |  성 해 린 

4회를 맞이한 이든클래식 콩쿠르가 어려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무사히 개최되었습니다. 피아노 참가자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그 중에는 국제무대에 나가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입상자 모두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피아니스트는 매번 새로운 악기로 연주해야 하므로 사전 무대 리허설이 없는 경우엔 홀과 악기의 컨디션을 짧은 시간에 파악하여 적응할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많은 무대 경험이 필요하겠지요. 평소에 가끔 다른 피아노로 연습해보는 것도 좋은 준비가 될 것입니다.

모든 참가자들이 이번 콩쿠르를 준비하며 많은 성장이 있었기를 바라며 영 아티스트들에게 필요한 좋은 무대를 선사해 주신 이든 클래식 콩쿠르 측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Soprano  |  박 유 리  

먼저 이든 클래식 성악부분 콩쿠르 심사를 처음 맡게 되면서 참가자들의 높은 수준과 진지한 모습에 감탄하였습니다.

가끔 좋은 소리를 내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음악적인 라인이나 딕션에 예민하지 못한 모습을 발견했는데 좀더 음악적인 표현을 생각하며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인다면 더욱 세련된 음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외국인 학생을 비롯하여 비전공자도 전공자 못지 않는 실력과 열정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 훌륭한 성악가가 많이 배출되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콩쿠르가 되길 기대합니다.

 

 

Flutist  |  김 소 연  

이든클래식 콩쿠르에 참여한 학생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대에서 본인의 기량을 확인하고 무대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의 과정일 것이다.

심사하는 입장에서는 얼마나 무대에서 준비한 것을 잘 표현하는지, 전달력 있는 연주를 하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참가한 학생들 중 본인의 음악을 음악성 있게 표현하고 전달한 참가자에게 높은 점수를 주었다.

무대에서 준비한 만큼 표현하고 전달한다는 것은 그만큼 연습과 훈련이 잘 되어있다는 뜻일 것이다. 이번 콩쿠르 경험을 통해 참가자들 모두가 무대에서 더욱 성숙되고 단단해지는 좋은 경험이 되었기를 바란다.

 

Flutist  |  방 선 영  

아직도 covid-19 조심해야 하는 시기임에도 우리 학생들의 음악을 향한 열정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이번 콩쿠르 참가자의 경우 Telemann, Bach 등 바로크 곡 지원자가 많았는데요. 고전, 낭만시대와는 다른 바로크시대의 음악 표현을 위해 , 플루트 연주곡 뿐만 아니라 다른 악기들의 연주도 많이 들으며 공부하면 시대적 스타일과 뉘앙스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곡의 경우도, 테크닉적으로 우수한 지원자들도 많았으나 충분히 곡을 이해하고 음악의 진행방향, 소리의 공명 등을 생각해본다면 더 완성도 있는 연주에 다가갈 수 있으리라 기대 됩니다

앞으로도 우수한 인재가 배출되는 콩쿠르가 되기를 기원하며 최선을 다해 연주한 참가자 전원에게 큰 박수를 보냅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